'인구감소' 직격탄 맞은 軍..상비병력 8만 명 줄인다

2019. 11. 7. 01:31경제소식

인구감소' 직격탄 맞은 軍..상비병력 8만 명 줄인다

 

<앵커>

우리나라 인구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정부가 대응방향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습니다. 오늘(6일)은 군대와 교원 인력에 대한 계획이 나왔는데 현실에 맞춰서 군 상비 병력 수를 줄이고 학교 교사 숫자도 줄어듭니다.

유덕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인구 감소는 군 상비 인력에 직격탄입니다.

병역의무자인 20세 남성 수는 올해 약 32만 명이지만 10년 뒤에는 약 23만 명, 20년 뒤에는 올해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3년 뒤인 2022년까지 상비병력을 지금보다 8만 명 적은 50만 명 규모로 줄이기로 했습니다.

대신 드론이나 무인항공기 같은 최첨단 무기를 늘리고 숙련된 중간간부 구성비를 높여 줄어든 병력을 메운다는 방침입니다.

의무경찰이나 해양경찰 등은 장기적으로 폐지하고 산업기능요원, 전문 연구요원 같은 대체복무는 최소 수준으로 줄여 군 인력을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에 귀화한 사람을 군대에 보내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 현재 선택사항인 귀화자의 병역 의무화도 함께 검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원 수급 중장기 방안도 나왔습니다.

만 6세에서 17세 학령기 인구가 내년 약 550만 명 수준에서 2030년에는 약 426만 명으로 예상보다 더 가파르게 감소하는 것으로 예측됐기 때문입니다.

교대와 사범대 등의 정원은 단계적으로 감축되고 교원 수급 방안도 지난해 나온 내용을 수정해 다시 내놓기로 했습니다.

지난달 생산연령 인구 확충, 즉 정년 연장 이슈를 꺼낸 데 이어 오늘 군과 교원 감축 방안을 발표한 인구정책 TF는 고령인구 증가 대응 방안과 복지지출 증가 관리 방안도 잇따라 발표할 예정입니다.

 

 

 

[영상] 한국당, 공수처 막는다며 또 의원총사퇴 카드 [지금당장사퇴해줄래!!!]

[영상] 한국당, 공수처 막는다며 또 의원총사퇴 카드 [지금당장사퇴해줄래!!!] 정미경 최고위원 “한국당 총사퇴로 의원 수 200인 안 되면 헌법상 해석 문제 발생” 지랄말고 그냥 당장 사퇴좀 해줄래..

xxl1223.tistory.com

 

 

美 포춘지, 文 ‘위대한 지도자’ 선정…전세계 인물 중 1위[대한민국지도자]

美 포춘지, 文 ‘위대한 지도자’ 선정…전세계 인물 중 1위 미국 경제지 ‘포춘(Fortune)’이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지도자 50인’ 중 4위로 문재인 대통령을 선..

xxl1223.tistory.com

 

 

55세에 주택연금 가입하면 매달 얼마나 받나

55세에 주택연금 가입하면 매달 얼마나 받나 정부가 국민의 노후 생활 안정을 위해 주택연금 가입 문턱을 대폭 낮추기로 했습니다. 기존에 60세였던 가입 하한 연령을 55세로 낮추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

xxl1223.tistory.com

https://xxl1223.tistory.com/155

 

김현미 “분양가 관리 회피 지역, 반드시 분양가 상한제 적용”

김현미 “분양가 관리 회피 지역, 반드시 분양가 상한제 적용”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6일 “분양가 관리를 회피하고자 하는 단지가 있는 지역은 반드시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으로 지정하..

xxl1223.tistory.com